진화심리학에서 말하는 '마음'은 뭘 가리키나요

질문은 간단하지만 답은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1. 진화심리학에서 말하는 '마음'이라는 낱말이 학술용어인지 그냥 일상적인 표현인지 알고싶습니다.

진화심리학에서 말하는 마음은 mind를 번역한 것 같은데요.

2. 진화심리학에서 말하는 마음이 진화심리학에서 말하는 다른 표현들, 정신, 생각, 사고, 의식, 지성 등과 어떻게 다른지 알고싶습니다.

3. 진화심리학은 무엇을 마음이라고 정의하나요? 왜 예시한 다른 표현이 아닌 '마음'으로 일컫나요?

번호 세 개를 붙였지만 질문은 한가지인것같기도 하네요. 명쾌한 설명을 기대합니다.
트랙백 주소 : http://qna.egloos.com/tb/64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운향목 at 2009/12/28 01:19
우와아...이런 질문을 하시다니이이 ㅇ<-<
[미칠듯이 떠오르는 것들은 있지만 본격적으로 진화심리학을 안배웠기때문에 아무것도 못쓰는 1인 ㅠ]
Commented by imc84 at 2009/12/30 00:37
운향목 << 뭐 꼭 본격적으로 배우시지 않았더라도 아는대로 답을 주셨으면 합니다. :)
Commented by 漁夫 at 2009/12/28 12:55
부실한 설명인 줄은 압니다만 양해 바랍니다. 제가 여기서 답한 것이 꼭 전문가들의 정의와 일치한다는 보장은 못합니다.

지금 집이 아니라 Steven Pinker의 'How the mind works'를 보고 싶습니다만 그렇지 못해서, David Buss의 'Evolutionary psychology'의 일부로 답해 드립니다. 거기서 맨 처음 부분을 인용하면;

진화심리학이라는 새로운 과학의 목표는 인간의 마음과 뇌의 메커니즘을 진화론적 관점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다. 진화심리학은 네 가지 문제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마음은 왜 이러한 형식으로 설계되었는가? 즉, 어떤 이과적 과정이 인간의 마음을 지금의 형태로 창조, 형성 혹은 조형했는가? 둘째,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각각의 메커니즘이나 구성요소들은 무엇이며, 그것들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셋째, 그 구성요소들과 그로 조직된 구조물의 기능은 무엇인가? 즉, 마음은 무엇을 하도록 설계되었는가? 넷째, 현재 환경, 특히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입력된 것들은 관찰 가능한 행동을 만들어내는 인간 마음의 설계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

저도 비전문가기 때문에 1,2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깊이 생각해 본 일은 없습니다. 단 제가 제 블로그 포스팅에서 이에 대해 언급할 때는 '인간에게 자주 나타나는 행동 패턴'이란 의미로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사실 '마음'이란 말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정 행동 경향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할 뿐이지요 ] '어떤 마음이 있다'는 실제적으로 인간에게 어떤 행동을 야기하며, 인간이 특정한 방향의 행동을 많이 보일 때 - 가령 여성의 특정한 허리/엉덩이 비율(WHR)을 남성이 선호한다는 등 - 이것이 진화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됩니다.
Commented by imc84 at 2009/12/30 01:00
漁夫 << 답변 감사합니다.

일상어휘인 '마음'을 학문적 테두리에서 말하고자 한다면 세 가지 가운데 하나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용어와 구분되는 엄밀한 개념으로서 '마음'을 정의하거나, 다른 진화심리학 용어 또는 표현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제한하거나, 학술적인 틀 안에서 최대한 '마음'이라는 표현을 지양하는 것입니다.

저는 진화심리학이 종종 사용하는 용어 '마음'이 'mind'에 대한 관습적인 번역어라고 판단했습니다. 책을 본 것은 아니고 인터넷 모처에서 진화심리학 텍스트를 인용해 현상에 대한 설명을 시도할 때 빈번하게 등장했던 글을 보면서요. 지금은 학술용어로서의 위상을 존중한다는 생각과는 별개로 전혀 탁월한 번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evolutionary psychology 원문에서 mind를 어떻게 써제끼든지는 제 관심사가 아닙니다. 학술용어를 번역한 '마음'이라는 표현 자체에 대해 지적하는 것이지요.

제가 앞으로 도움을 받든 여유가 되어 스스로 찾든 실제로 (국내에서) 진화심리학이 '마음'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한편으로 evolutionary psychology가 mind를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위키피디아 영어판은 별로 도움이 안 되네요) 진화심리학과 출발점이 영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회심리학에서도 개론 수준에서 학문을 직접 정의하려는 시도는 얼버무리는 경향이 있지만 적어도 '~심리학'을 말하면서 '심리'가 아닌 '마음'이라는 표현을 함부로 쓰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괜한 트집질이 아니냐고 생각하실 분도 있겠지요. 진화심리학에서 다루는 심리와 마음은 다르다는 분도 있겠지요. (제게 그 차이를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진화마음학' '사회마음학' '마음학'이란 표현이 어색하지 않은 언어인지감각을 소유하신 분이 나타나신다면 GG치겠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이곳은 이글루스 QnA입니다.

- 누구나 질문하고, 누구나 댓글과 트랙백으로 답변하실 수 있습니다.